본문 바로가기
아름다운 명산

2023.12.17. 전북 남원시 문덕봉(599.7m) - 고정봉 눈꽃산행

by 하여간하여간 2023. 12. 19.

1. 일자 : 2023.12.17.(일)

2. 누구랑 : 광주원산우회 

3. 산행 구간 : 비홍재 - 비홍산성 - 남원터널 - 문덕봉 - 고정봉 - 그럭재 - 서매마을 - 반월경로당

 

 

 

◎ 비홍재

 

높이 260m. 이 고개는 남원시 대산면과 순창군 동계면, 그리고 주생면과 대강면의 경계를 이루는 노적봉(露積峰) - 풍악산(楓岳山) - 응봉(鷹峰) - 문덕봉(文德峰)을 연결하는 평균높이 400m 내지 500m의 분수령을 통과하는 고개로서 남원과 순창을 연결하는 국도 24호가 통과한다.

 

 

국도 24번은 전남 신안군 임자도에서 출발하여 울산광역시까지 주요 남부지역을 거치는 국도로 예로부터 함양을 중심으로 하는 경상남도 산간지역과 남원을 중심으로 하는 전라북도 남부지역과 전라남도와 광주를 연결하는 주요국도였으며, 1984년 88올림픽 고속도로가 개통됨에 따라 고속도로가 바로 비홍재를 통과하면서 비중이 더욱 커졌다. 이 고개의 양봉우리에는 석성지(石城址)가 남아 있어 비홍산성이라고 부르는데, 이씨부인이라는 열녀가 성을 쌓았다는 말이 있어 홀어미산성이라고도 부른다.

 

◎ 문덕봉(598m)

 

문덕봉은 장수 팔공산에서 시작되는 천황지맥 마루금에 위치했으며 남원시 대강면과 주생면 경계에 있다.
정상이 두개의 골산 봉우리로 되어있는 문덕봉은 남쪽에서 바라보면 거대한 절벽을 이루고 있어 소금강을 방불케 한다.

고리봉으로 이어지는 종주 암릉코스는 스릴을 만끽할 수 있다.


정상에선 지리산 서부능선인 노고단, 만복대, 세걸산, 바래봉, 반야봉까지 조망이 가능하고 남쪽으로는 무등산, 백아산이... 진안 마이산의 봉우리 2개도 조망할 수 있다.

남원의 용아장성으로 불리운다

 

 

4. 산행소감

 

원산우회에서 2023년 송년산행으로 남원 문덕봉을 오른다. 어쩐일인지 나는 아직 남원 문덕봉을 오르지 못했다. 순창 채계산을 산행하면서 또 88올핌픽 고속도로를 달리면서 수도 없이 그리워한 문덕봉-고리봉 라인의 산군이다. 전북 장수 장안산에서 발원하여 남원을 지나 섬진강으로 흐르는 남원 요천과 순창 곡성으로 흐르는 섬진강을 가르는 천황지맥으로 그 기개가 범상치 않은 산줄기이다. 이번엔 기대가 크다. 꼭 문덕봉을 올라보리라. 더구나 요 며칠전 함박눈이 내렸다.

 

 

온 산하는 흰 옷으로 갈아 입었다. 얼마나 환상적일까? 설렘으로 버스에 올랐다. 비홍재에 도착하니 상황이 다르다. 눈이 많이 와서 위험하단다. 문덕봉과 고정봉 사이 암릉 사이에 위험 구간이 있어 위험하다는 산행대장의 말이다. 덜컥 겁이난다. 젊은날에는 그냥 올랐을 것이다. 나이 들면서 위험한 산행은 현명한 것이 못 된다. 문덕봉은 나에게 무척 어려운 인연인 것 같다. 다음을 기약하자. 진달래가 곱게 필 때 다시 오르자. 스스로 애써 위로하고 돌아선다. 아쉽다. 여기 올린 사진은 젊은 산우님들이 담아온 문덕봉 - 고정봉에서 바라 본 기막힌 설경이다. 추억으로 남긴다. 

 

 

5. 산행추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