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대 섬산행

2019.09.07. 부안 위도 망월봉(255m) 섬산행

by 하여간하여간 2023. 12. 22.

1. 일자 : 2019.09.07.(일)

2. 누구랑 : 광주원산우회

3. 산행 구간 : 전막 - 내원암 - 망금봉 - 치도 - 도제봉 - 망월봉 - 파장봉 - 위도방파제

 

 

◎  부안 위도

 

절경을 품고 있는 고슴도치 섬

면적 11.14㎢, 인구 1563명(1999)이다. 해안선 길이는 36㎞이며, 최고점은 망월봉(望月峰:255m)이다. 섬의 생김새가 고슴도치와 닮았다 하여 고슴도치 위(蝟)자를 써서 이런 이름이 붙었다.

 

섬은 북동-남서 방향으로 길게 놓여 있으며, 변산반도(邊山半島)에서 서쪽으로 약 15km 떨어진 해상에 있다. 산지가 많아 경지율이 낮고, 해안선은 북서쪽에서 굴곡이 심한데, 특히 동북부의 진리만(鎭里灣)이 규모가 커서 연안에 취락이 집중적으로 분포한다.

 

만 동쪽 끝 딴시름에는 방파제가 구축되어 있고, 만 안쪽 정금도(井金島)와의 사이에는 방조제가 조성되어 간석지가 펼쳐져 있다. 근해는 연평도(延坪島)·신미도(身彌島) 근해와 더불어 서해안의 3대 조기 산란장으로 유명하며, 4∼5월 산란기에는 전국 각지에서 어선이 모여 파시(波市)가 선다. 김·굴 양식이 성하며, 근해는 서해의 고기떼들이 집결하는 청정해역으로서 우럭·노래미·농어·감성돔 등의 낚시터로 이름이 높다.

 

고려시대부터 유배지로 이용되었고, 1993년 서해페리호 침몰사고 이후 위도종합개발사업이 추진되어 2000년까지 관광순환도로, 위도해수욕장, 4개의 여객선터미널, 3개의 방파제, 4개의 선착장이 완공되었다. 고운 모래와 울창한 숲, 기암괴석과 빼어난 해안 풍경 등 천혜의 경관이 살아 있는 섬으로, 허균(許筠)이 《홍길동전》에서 꿈꾸었던 율도국의 실제 모델로도 알려져 있다. 

 

문화재로는 위도관아(지방유형문화재 101)가 있으며, 민속놀이에는 마을의 태평과 풍어(豊魚)를 비는 위도띠뱃놀이(중요무형문화재 82)가 있다.

 

◎ 내원암

위도의 유일한 사찰 내원암은 조선 숙종 당시 자장율사가 창건했다고 전한다. 사찰이라기 보다는 어느 수도승이 머물렀을 법한 작은 암자인 이 곳은 법당 옆 약수는 물맛이 일품이고 절주변에는 기관지에 좋다는 인동초가 분위기를 더욱 고즈넉하게 만든다. 또한 내원암 입구에 서있는 백일홍이 찾는 이들의 눈길을 끈다. 절터가 여인의 자궁을 닯아 이곳에서 아들을 기원하면 득남할 수 있다는 이야기가 전해진다.

 

◎ 망월봉

위도(蝟島)는 그 모양이 고슴도치를 닮았다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섬 최고봉인 망월봉 정상에서 내려다보면 마치 작은 섬들은 고슴도치 무리가 바다위에서 자맥질을 하는 듯하다. 섬주위에는 크고 작은 네 개의 해수욕장(위도, 미영금, 깊은금, 논금)이 있어 삼림욕과 해수욕을 동시에 즐길수 있다.

 

산행코스는 전막리에서 망금봉, 도제봉(152m: 봉수산), 망월봉, 파장봉(162m)으로 이어지는 종주코스가 12km에 이르며 약 5시간이 소요된다. 그러나 종주를 하지 않으려면 곳곳에 주능선으로 오르는 들머리가 있어 다양한 코스를 선택할 수 있다.

 

망금봉으로 오르는 등산로에는 하늘을 가린 원시림으로 산악인들 가슴속까지 초록으로 물들이며 지천으로 피어있는 야생화들은 천상화원을 연상하게 한다. 인동초 군락과 오솔길을 지나 전망 터에서의 조망은 해식단애의 비경을 끼고 도는 일주도로가 한눈에 들어온다. 삼각점이 있는 정상에는 깊은금과 내원암이 한눈에 보인다. 

 

 

아침저녁으로 울려퍼지는 내원암의 종소리(내원모종:內院暮鍾)는 위도 8경중 하나로 친다. 깊은금은 위도를 고슴도치형상으로 보았을때 음부에 해당하는 곳이라 해서 심구미(深口味)라 했던 것을 지금은 깊은금(지풍금)이라고 부른다.

 

 

망월봉에 뜨는 아름다운 달을 바라보면 마음까지 맑고 깨끗해진다 하여 망봉제월(望峰霽月)이라 하는데 이 또한 위도 8경중 하나로 꼽는다. 지금은 이 망월봉에 팔각정이 지어져서 산악인들에게 시원한 그늘과 멋진 조망을 선사한다.

 

4.산행소감

 

고슴도치 섬 위도 
가는 곳마다 절경이요
보는 곳마다 비경이네

맛 맛 맛깔나는 횟감
입안에서 살살 녹고
그저 그냥 행복 산행
아름다운 행복 산행

 

5. 산행 추억

 

격포항에서 출발전

 

 

전어배에서 전어를 공짜로 준다

해안에 떨어진 전어도 줍고

 

즉석에서 손질

 

크~윽 소주 한잔에 전어 한점 죽인다.

 

위도로 가는 선상에서

 

 

위도로 가는 선상에서 사진놀이 삼매경

 

산행

 

 

환상이다.

 

망월봉 인증

 

고슴도치를 닮았다 하여 위도라 한다.

 

 

◎ 위도 명품 해안

위도해수욕장

 

 

◎ 위도 지질 명소

대월습곡

 

대월습곡에서 바로본 망월봉

 

대월습곡 바위 높이 무려 35m, J로 휘어진 모양 시루덕 닮아~

 

대월습곡에서 바라본 풍광

 

 

 

 

◎ 위도 야생화(어느 블로그님 블로그에서 퍼옴)

 

낭아초

 

돈나무 열매

 

새팥

 

해당화

 

해당화 열매

 

으아리

 

서양 금환초

 

위도상사화

 

방동사니

 

와고들빼기

 

괭이밥

 

쇠무릅

 

쥐고리 망초

 

개여귀

 

산박하

 

흰여귀

 

청미래넝굴 열매

 

개솔새

 

마타리

 

싸리

 

며느리 밥풀

 

이고들빼기

 

비노리

 

등골나무

 

맥문동

 

오이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