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100대 명산

2020.01.05. 지리산 천왕봉 산행

by 하여간하여간 2023. 12. 7.

1. 일자 : 2020.01.05.(일)

2. 누구랑 : 광주원산우회

3. 산행 구간 : 중산리 - 법계사(환경교육원 ) - 천왕봉 - 법계사 - 중산리주차장 (원점 회귀)

 

◎ 지리산 천왕봉(1,915m)

 

국립공원 제1호로 지정된 지리산은 한국 8경의 하나이고 5대 명산 중 하나로, 웅장하고 경치가 뛰어나다. 그 범위가 3도 5개 군 15개 면에 걸쳐 있으며 4백 84㎢ (1억3천만평)로 광대하게 펼쳐져 있다.

 

 

남한 제2의 고봉 천왕봉(1,915m), 노고단(1,507m)으로 이어지는 1백리 능선에 주능선에 만도 반야봉(1,751m), 토끼봉 등 고산 준봉이 10여개나 있으며, 85개의 크고 작은 봉우리들이 있다. 정상에서 남원, 진주, 곡성, 구례, 함양 고을이 한눈에 들어온다.

 

주능선을 중심으로 해서 각각 남북으로 큰 강이 흘러내리고 있다. 하나는 낙동강지류인 남강의 상류로서 함양 산청을 거쳐 흐르고 또 하나는 멀리 마이산과 봉황산으로부터 흘러온 섬진강이다.

 

이들 강으로 흘러드는 개천인 화개천, 연곡천, 동천, 경호강, 덕천강등 10여개의 하천이 있으며 맑은 물과 아름다운 경치로 "지리산 12동천"을 이루고 있다.

 

청학, 화개, 덕산, 악양, 마천, 백무, 칠선동과 피아골, 밤밭골, 들돋골, 뱀사골, 연곡골의 12동천은 수없는 아름답고 검푸른 담과 소, 비폭을 간직한 채 지리산 비경의 극치를 이룬다. 이들은 또한 숱한 정담과 애환까지 안은 채 또다른 골을 이루고 있는데 73개의 골, 혹은 99개의 골이라 할 정도의 무궁무진한 골을 이루고 있다.

 

지리산 비경 중 10경 은 노고 운해, 피아골 단풍, 반야낙조, 벽소령 명월, 세석철쭉, 불일폭포, 연하선경, 천왕 일출, 칠선계곡, 섬진청류로 비경을 이룬다.

 

지리산은 사계졀 산행지로 봄이면 세석 및 바래봉의 철쭉, 화개장에서 쌍계사 까지의 터널을 이루는 벚꽃, 여름이면 싱그러운 신록, 폭포, 계곡, 가을이면 피아골 계곡 3km에 이르는 단풍과 만복대 등산길의 억새, 겨울의 설경 등 계절마다 아름다운 풍광을 자랑한다.

 

 

4. 산행소감

 

매년 신년초 지리산 천왕봉을 오름니다. 
나와 내 가족과 형제자매 모두 무탈하고 건강하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나의 친구 내 직장 가족과 광주교육가족 모두가 소망하는 일이 잘 이루어지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우리 나라 지도자들이 모두 건강하고 평온하여 나라를 평안하게 잘 다스려  주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남북지도자들이 민족의 앞날을 잘 보살펴 조국 통일과 민족번영의 기운이 가득하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세계 모든 사람이 경제적으로 어려움에서 벗어나 차별없이 기본 인권을 유지할 수 있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존재하는 모든 생명체가 제 나름의 역할을 잘 할 수 있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세상이 평화롭고 정의롭고 공정하고 차별없이 풍요롭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마지막으로 우리 서부교육지원청 관내 모든 학생들과 선생님들이 학생의 인권과 교사의 교권을 서로 보호하여 사랑하고 존중하는 행복한 서부교육이 되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학생 상호간에 다툼이 없이 다름을 인정하고 서로 존중하고 협력하는 성숙한 학생이 되길 기원하며 오름니다.

 

5. 산행 추억